인공지능 산업 전 세계가 경쟁, 한국의 상황은?

 ai가 2022년부터 주목받으며 미래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예상보다 기술의 발전이 빠르기 때문에 미래가 아니고 당장 현재에서 핵심적인 분야로 평가받습니다.


미국

인공지능
ai
미국을 필두로 일본, 대만 등은 국가 차원에서 대규모로 투자합니다. 대기업에서도 하지만 국가 차원에서도 ai를 적극 밀어주고 있습니다. 작게는 수천억 많게는 수조원 규모의 핵심적인 개발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와 실제 활용되는 ai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투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도 이것에 견제하기 위해서 자체적으로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미국, 일본, 중국, 대만이 ai 개발에서 앞서 있습니다.

동남아, 유럽 등에서도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지만 규모와 기술에서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핵심적인 기술이나 대량 생산은 미국, 일본, 중국, 대만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실제 각 분야에서 활용되는 ai에 대해서 높은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전과 마찬가지로 IT 스타트업에 대해서 많은 지원을 하기 때문에 전 세계 각지에서 미국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한국의 스타트업도 결국 미국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국

한국도 투자를 하고 있긴 하지만 하드웨어가 중심이 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산업 시절에도 현재 ai 산업에서도 한국은 핵심적인 기술은 없습니다. 그저 하드웨어 반도체 등만 계속 생산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만 해도 전 세계에서 상위권이고 경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기술에서 한국만의 독자적인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전히 아쉽습니다. 진정한 의미의 강대국이 되려면 소프트웨어에서도 적극적인 투자를 해야 됩니다.

현실

막상 좋은 스타트업 기업이 나와도 국내에서 투자가 부족하기 때문에 미국, 중동 등으로 빠져나갑니다. 또한 이미 하드웨어로 이익을 잘 내고 있는 상황에서 소프트웨어가 약간 등한시 되기도 합니다. 네티즌의 뼈때리는 의견도 있습니다. 결국 뭔가 하는척하며 결국 국비지원 양산형 개발자만 늘릴 것 이라는 의견 입니다. 일단 국비지원으로 ai 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은 언어를 예를 들면 알파벳을 처음으로 배우는 것 입니다.

결국 ai 산업에 큰 도움을 기대하기 힘들고 프로젝트 차원에서도 의미를 찾기 힘듭니다. 그저 뭔가하고 있다는 생색내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국가는 이미 최고의 개발자들이 있는 기업에 투자하거나 그런 기업에 혜택을 주는 것 입니다. 실제로 현재 대한민국의 많은 산업은 이런 식으로 된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지켜봐야 겠지만 네티즌의 농담반 진담반이 현실이 될 수 있습니다.

기타

한국의 기업들이 아직은 건재하고 다른 국가들도 아직 ai 초기 단계라서 아주 큰 체감은 없습니다. 하지만 5년 안에는 한국과 ai 선진국과 격차가 아주 벌어질 것 이라는 견해도 있습니다. 당장 중국은 공격적인 자율 주행 테스트로 막대한 자료를 모았습니다. 그것을 바탕으로 현재 자율주행 1위라고 평가됩니다. 미국은 자체 소프트웨어와 기술에서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만은 꾸준히 반도체에 대한 퀄리티를 높여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