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별딱이란 토너먼트 경기에서 조별리그에서 탈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야구, 축구 등 모든 스포츠에 해당됩니다.
출처 : WBC |
8강, 16강 등 상위 경기로 진출하지 못하고 조별리그에서 탈락했기 때문에 응원하는 팬의 입장에서는 더 허탈할 수 있습니다. 최근 한국 야구대표팀은 WBC에서 유독 조별딱을 자주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올해 2023년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에서 3회 연속 조별리그에서 탈락하고 있습니다. 대표팀 명단과 경기력 논란에서 최근 이슈가 많았는데 또 조별딱을 해서 많은 팬들이 화가난 상태입니다.
참고 한국 대표팀은 항상 KBO 최정예 멤버를 소집했습니다. 또한 이번에는 한국계 미국인 토미 에드먼과 MLB 샌디에이고에서 뛰고 있는 김하성도 포함되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조별리그 탈락입니다. 어이없는 마운드 운영으로 1차전에서 호주에서 7:8로 집니다. 그리고 한일전에서 4:13이라는 충격적인 스코어로 패배를 합니다. 3차전 체코전은 이겼습니다. 하지만 호주가 3승을 해서 남은 4차전과 관계없이 한국은 2023 WBC 조별딱이 확정되었습니다. 또한 2020 도쿄올림픽에서도 야구대표팀은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코로나19 여파로 2021년에 도쿄올림픽이 개최되었습니다. 또한 코로나 상황속에서 단 6개 국가에서만 야구에 참가를 했습니다. 3위 안에만 들면 메달권이고 군면제도 받을 수 있는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도 일부 선수들을 제외하면 모두 심각하게 부진을 합니다. 한국 야구 수준의 현주소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이번 2023 WBC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은 도쿄올림픽 야구에서 4위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