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많은 이슈를 불러 일으키는 주제가 있습니다. 바로 국민연금입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의 노후를 보장하는 든든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 NPS |
하지만 최근 개혁이 거론되며 많은 파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내용들은 이렇습니다. 먼저 국민연금 수령시기를 65세로 연장하는 것 입니다. 또한 기본으로 내야되는 금액도 기존 9%에서 15%로 늘리는 것 입니다. 일단 이렇게 되면 국민연금 보험료로 나가는 돈은 훨씬 많아지는데 받는 금액은 줄어들게 됩니다. 왜냐하면 수령 시기가 늦어졌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수령금액은 줄어드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바꾸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국민연금이 2059년 고갈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현행 제도를 계속유지하면 앞으로 40년 이내에는 아무도 국민연금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확실히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제도를 수정하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기존에 받고 있는 사람들은 큰 불만이 없습니다. 당장 개정이 되는 것도 아니고 현재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일단 현재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는 사람들은 최소10년에서 최대 20년 이상 국민연금 보험료를 꾸준하게 낸 사람들입니다. 이미 많은 금액을 국민연금공단에 냈기 때문에 정부입장에서도 이것을 줄어거나 손보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장 쉬운 방법은 아직 받지 않은 젊은 세대의 혜택을 줄이는 것 입니다. 사실 이미 이전부터 국민연금 제도의 많은 문제점이 거론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국민들의 인기를 얻기 위해서 폭탄돌리기를 해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