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OTT 쿠팡플레이에서 6월 15일부터 광고형 무료 요금제를 신설한다고 알렸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프리미어리그, 분데스리가 등을 보려면 전용 패스 서비스를 구독해야 됩니다.
정리
![]() |
출처 : coupangplay |
- 무료(중간에 광고 시청)
- 와우회원(드라마, 영화, 국대)
- 스포츠패스(각 종 해외 스포츠 스트리밍)
기존에는 와우회원을 구독해야 쿠팡플레이 이용이 가능했습니다. 따라서 와우를 이용하는 7890원 요금제 하나만 있었습니다. 쇼핑에 대한 혜택도 있고 영화, 드라마, 스포츠 등을 모두 볼 수 있어서 혜자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또한 가성비도 가장 좋다고 평가됩니다. 여전히 와우회원으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과 달리 스포츠 중계에서 많이 줄어듭니다. 2025-26시즌부터 프리미어리그, NBA까지 있기 때문에 기존 7890원으로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와우회원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드라마, 영화는 기존과 동일할 수 있고 스포츠 중계가 대부분 빠집니다. 대신 K리그, 국대 경기는 볼 수 있습니다. 무료형은 드라마, 영화만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최신작의 경우에는 와우 전용으로만 공개할 수 있습니다. 무료형이 있다는 것은 좋지만 컨텐츠에 제약이 있고 중간에 광고도 나와서 단점도 있습니다. 다만 최대한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광고도 최대한 자연스럽게 넣겠다고 알렸습니다. 무료에서는 라이브 스포츠 중계는 없습니다.
스포츠패스는 와우회원을 구독하는 경우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패스는 9900원을 내야 됩니다. 따라서 프리미어리그, 분데스리가, NBA, F1 등을 보고 싶다면 추가로 결제해야 됩니다. 합계는 17790원 입니다. 가격이 생각보다 비쌉니다. 다른 OTT와 비교해도 가격에서 큰 메리트가 없습니다. 그래도 영화, 드라마, 스포츠를 모두 제공하는데 이 가격이라 괜찮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프리미어리그가 추가되기 전에는 그냥 7890원으로 분데스리가, FA컵 등을 제공해서 비싸졌다고 체감될 수도 있습니다.
비교
간단히 말하면 무료형 0원, 와우회원 7890원, 스포츠패스 17790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무료형과 스포츠패스가 가장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애초에 와우회원을 쇼핑을 위해서 가입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OTT까지 제공되는 줄 모르는 경우도 있고 알고 있어도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가성비로 영화, 드라마를 보려고 무료형을 이용하는 소비층과 프리미어리그를 보려는 소비층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용자가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무료형의 경우 최신, 매니아 영상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생각보다 다양한 작품을 제공하며 가성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을 재생할 때 광고가 하나 나오고 15~16분 마다 광고가 하나씩 있습니다. 1시 30분 영화 기준으로 중간에 광고 5개가 있습니다. 아주 많은 수준은 아니며 영상을 보는데 몰입감을 낮추지도 않습니다. 아무튼 무료형이라는 옵션이 있기 때문에 가성비 좋게 OTT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포츠패스가 공개되기 전에 12000원이고 한시적 할인으로 10000원으로 운영한다는 루머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가격은 9900원으로 공개되었습니다. 스포츠패스를 하면 드라마, 영화에 더해서 프리미어리그, 분데스리가, FA컵, 클럽월드컵, 코파델레이, 포뮬러1, NFL 등 아주 많은 종류의 프로 스포츠 스트리밍을 즐길 수 있습니다. 예전보다 올랐다는 느낌은 많지만 여러가지로 생각하면 여전히 가성비가 좋습니다.
무료형에 경우에도 스포츠패스를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때 추가되는 요금이 16600원 입니다. 와우 + 스포츠패스 조합보다 1190원 싸기 때문에 무료형에서 스포츠패스를 하는 경우는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이렇게 됩니다.
- 무료형 0원
- 와우 7890원
- 무료 + 스포츠패스 16600원
- 와우 + 스포츠패스 17790원
기타
스포츠패스를 이용하는 경우 쿠팡플레이 시리즈 선예매 기회와 다양한 응모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여름 뉴캐슬, 토트넘이 내한 합니다. 티켓을 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스포츠패스를 구독하여 구매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프리미어리그 팬들은 괜찮다는 반응이 있고 다른 리그를 많이 보는 경우에는 약간 애매하다는 반응이 있습니다. 스포츠패스만 별도로 만드는 것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와우회원만 스포츠패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