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격의 거인 특징과 재미있게 보는 방법

 한국, 일본은 물론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내용 전개나 초반, 중반, 후반에 따라서 더욱 즐겁게 보는 법도 있습니다.


만화책

만화 추천
에렌 예거, 출처 : PONYCANYON_anime
다른 애니와 마찬가지로 만화책이 원작 입니다. 뭔가 디테일한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면 만화책으로 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화책 기준으로 34권이 완결 입니다. 천천히 정주행하면 모든 권수가 재미있지만 일단 끊어서 읽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11권 단위를 읽는 것은 추천합니다. 조금 더 길게 읽고 싶으면 22권까지 읽는 것도 추천합니다. 내용의 급격한 변화와 호불호가 23권부터 있습니다. 또한 주인공들도 비주얼이 다소 달라집니다. 갑자기 3~4년 이후 시점으로 진행됩니다.

전반적인 완성도를 생각하면 충분히 결말까지 읽을 수 있지만 약간 마음의 준비도 필요합니다. 어떤 만화, 드라마도 주인공이 갑자기 나이가 들어서 나오면 어느정도 반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아르민, 미카사의 변화는 덜 합니다. 에렌의 변화는 다소 많기 때문에 23권부터 멈추는 팬들도 있습니다. 리바이 병장의 경우는 처음 등장부터 어른이였기 때문에 비주얼이 똑같습니다. 리바이의 인기가 높은 것도 이 영향이 어느정도는 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10~11권 정도로 끊어서 보는 것이 더 재미있습니다.

애니메이션

대부분의 만화는 애니보다는 만화책의 반응이 더 좋습니다. 스토리 진행이나 작화 측면에서 일반적으로 만화책이 더 퀄리티가 높습니다. 진격의 거인의 경우는 애니에서 더 높은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약간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드래곤볼도 애니화를 잘한 만화인데 그것과 비교되며 애니화의 정석으로 평가됩니다. 애니의 작화가 만화책보다 더 좋다는 반응도 꽤 많고 전투신에서 잘 재현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인기 만화가 애니화되면 당연히 반응은 뜨겁지만 스토리 진행이나 연출에서 비판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측면에서 비판이 거의 없고 애니의 인기가 더 높기 때문에 애니는 천천히 정주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TV 시리즈 기준으로 1기, 2기, 3기, The Final이 있습니다. 3기까지가 22권의 내용이고 4기 The Final은 23권 이후의 내용을 다룹니다. 작화나 연출을 일관되게 좋지만 만화책과 마찬가지로 The Final의 내용은 호불호가 많습니다.

따라서 일단 3기까지 보고 The Final은 나중에 천천히 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약간 복잡한 스토리와 세계관을 정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3기까지 일단 정주행하고 만화책이나 극장판으로 복습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게 시간을 두고 The Final을 보면 더욱 재미있게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극장판은 5편까지 있고 TV판을 그냥 요약해서 나왔습니다. 다른 만화들의 극장판과 달리 뭔가 특별판 수록 내용은 없습니다. 간단하게 CHRONICLE 정도만 극장판을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기타

결말에 대해서 많은 의견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역대급 만화라는 것은 이견이 없습니다. 후반부의 비주얼과 내용이 약간 의외이기는 하지만 그냥 정주행하면 퀄리티가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기 만화인 만큼 캐릭터들에 대한 팬덤도 많습니다. 수 많은 캐릭터들이 있지만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것은 리바이 병장 입니다. 내용 전개에 핵심이 되는 조사병단의 에이스이고 초반부터 후반까지 활약합니다.

계급은 한국 군대로 환산하면 중사나 상사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미국식으로 하면 병장이 맞습니다. 만화 세계관과 현실 군대가 달라서 정확한 비교는 어렵지만 대충 이 정도 계급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계급이 아주 높지는 않지만 실제 임무에서 가장 에이스 역할을 합니다. 실무자 최강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츤데레 성격으로 툴툴거리지만 동료애가 높습니다. 막강한 전투력과 함께 시종일관 정의를 추구해서 여러가지로 인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