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을 잘 관리하고 오래 사용하는 방법

 간혹 할인 행사에서 5만원 정도에 안경 하나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원하는 렌즈와 테를 고르면 10만원이 훌쩍 넘습니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최대한 오래 쓰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

안경 관리
Tips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안경을 한손으로 벗는 것 입니다. 안경을 쓸 때는 보통 두손으로 하지만 벗을때는 한손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한손으로 착용 또는 벗는 경우 안경에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렌즈로 맞춰도 살짝 위치가 어긋날 수 있기 때문에 약간 잘 보이지 않거나 어지러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경테가 변경이 되지 않도록 쓸때나 벗을때나 두손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특수한 형태나 렌즈의 경우에는 더욱 취약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플라스틱 재질이나 안경테가 얇은 경우 영향을 더 많이 받습니다. 금속 또는 두꺼운 안경테의 경우에는 변형이 조금 덜 하기도 합니다. 그래도 어느정도 보완을 할 수 있습니다. 안경테가 뒤틀리며 렌즈의 위치가 살짝 어긋나게 됩니다. 이때 안경을 세로로 세워서 렌즈의 홈과 안경테를 정확하게 다시 딱 맞추면 다시 잘 보이고 어지러움이 사라집니다.

세척

놀랍게 가끔 물로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반드시 차가운 물로 사용해야 됩니다. 렌즈는 고온의 상황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고온에서 렌즈에 습기가 차는 것 이외에도 렌즈 자체가 손상이 될 수 있습니다. 차가운 물을 강하게 틀어서 먼저 겉에 뭍은 먼지들을 제거합니다. 그리고 안경을 세로로 세워서 렌즈를 중심으로 위아래로 움직이며 세척합니다. 이렇게 하면 안경집에서 사용하는 세척기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안경점에서 사용하는 세척기의 액체도 그냥 물입니다. 뭔가 특수한 약품이 들었나 생각할 수 있지만 그냥 평범하게 사용하는 수돗물입니다. 1달에 한번은 이렇게 차가운 물로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기는 일단 한번 털어서 제거합니다. 그리고 너무 물기가 많은 부분은 휴지를 대서 살짝 제거합니다. 이때 휴지를 문지르지 않고 그냥 살짝 대서 물기만 빨아 들이는 느낌으로 해야 됩니다. 완전히 닦는 것은 전용 안경닦이로 해야 됩니다.

온도

안경을 쓰고 찜질방이나 사우나에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정도 습기는 괜찮지만 렌즈는 특히 고온에 민감합니다. 사우나, 찜질방 고온 방에 안경을 착용하지 말라는 문구가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비싼 안경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 이것도 신경써야 됩니다. 이외에도 안경을 닦을 때 옷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에 기스가 날 수 있습니다. 반드시 안경닦이를 사용해야 기스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기타

1달에 한번씩은 물로 세척하고 3달에 한번 정도는 렌즈 표면에 치약을 묻혀서 닦는 것도 좋습니다. 중성 세제인 비누도 괜찮지만 렌즈에 손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치약의 냄새가 5~10분 지속되긴 하지만 가끔 치약을 묻혀서 찬물로 닦으면 더욱 깨끗한 렌즈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비누, 치약은 렌즈에 너무 자주 사용하면 안 좋기 때문에 3달에 한번 사용을 권장합니다. 귀찮으면 그냥 물만 사용해도 됩니다.

보관에 있어서도 가급적이면 케이스에 넣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차적으로 먼지를 방지하며 렌즈 표면에 좋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예상치 못한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안경을 아무데나 놓으면 밟거나 깔고 앉을 수 있습니다. 안경과 사람의 무게 차이가 크기 때문에 반으로 쪼개지거나 많은 변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에는 자동차 안에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 열기에 의해서 렌즈에 영향이 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