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많은 분야에서 활용되고 한전, 전기안전공사 등 공기업에서 가점도 많기 때문에, 자격증중에서 응시자가 매년 TOP3에 듭니다. 공학 분야에서 취업을 준비한다면 일종의 필수로도 여겨지고 있습니다.
통계
평균적인 합격률은 필기 20~25%, 실기 15~20%로 나옵니다. 하지만 어느까지나 평균이고 매년 난이도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이런 경향은 특히 2017~2019년 심했습니다. 어떤 회차에서는 합격률이 5% 이하가 나오다가 어떤 회차에서는 합격률이 60% 이상이 나왔습니다. 출제 위원회에서도 이것을 인식하고 2021년 이후에는 난이도를 최대한 잘 조절하게 비교적 일정한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 모든 회차에서 합격률이 10% 미만으로 한 자릿수를 유지했습니다. 2017~2019년 워낙 많이 합격시켰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자수를 조절하는 것이 아니냐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후 2021년부터는 연 평균 20~30%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종 합격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실기 합격률을 말하는 것 입니다. 2021년 이후에는 이전보다 살짝 합격률이 높기 때문에 취준생들에게 조금은 수월했습니다.
또한 2022년 3회, 2023년 3회가 연속으로 60% 이상 합격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2024년 3회도 높지 않을까 하는 예상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2024년 1회 합격률도 40% 이상으로 높았기 때문에 올해 3회는 20~30%로 예측됩니다. 평균적으로는 나름 고른 합격률이지만 회차별로 난이도가 차이가 많아서 여전히 비판이 존재합니다. 필기는 4지선다형이기 때문에 난이도에 상관없이 무조건 15%이상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학습
전기기사 합격 꿀팁 |
필기
일단 1차 시험 필기의 경우에는 기본 이론만 잘 공부하고 기출만 잘 풀어도 합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자주 나오는 유형만 다 맞출 수 있으면 무조건 평균 70점은 넘습니다. 이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도 공부하고 20~30년 기출도 보는 것 입니다. 일반적으로 빈출 유형에서 50점을 획득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머지를 잘 찍으면 운이 좋게 60점을 넘을 수 있습니다.
조금더 확실하게 하고 싶다면 회로이론, 제어공학, 전력공학에 시간을 더 투자하는 것 입니다. 이 과목들은 기본적으로 공부해야 되는 기본 이론의 내용이 적습니다. 전기기기, 전기자기학, 전기설비기술기준과 비교하면 확실히 기본 이론 내용이 간단합니다. 따라서 이 과목은 이론을 확실하게 공부하고 외우면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열심히 공부했다면 두 과목 평균이 80점 이상은 나옵니다.
보통 전기기기의 난이도가 가장 어렵습니다. 기출에서 자주 나오지도 않고 나와도 변형이 많이 돼서 출제됩니다. 전기자기학은 이론이 많지만 한번만 제대로 외워두면 70점 이상은 가능합니다. 전기설비기술기준은 100% 암기라서 귀찮은 느낌이 많습니다. 그냥 40점만 넘긴다고 생각하고 편하게 공부해도 좋습니다. 전기기기도 40~50점을 받는다고 하면 전체 평균은 60점을 넘을 수 있습니다.
전기기사에서 회로이론과 제어공학은 한과목으로 묶입니다. 아무튼 전기기기에서 과락만 안나오면 비교적 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공대 출신인데 계속 필기에서 떨어지는 원인은 전기기기, 전기자기학에서 가장 많습니다. 전기기기는 다소 난해한 문제가 많기 때문에 전기자기학만 해결해도 쉽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자기학은 대학교에서 필수 과목이기 때문에 복습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실기
필기에서는 평균 점수와 객관식으로 인해서 비교적 쉬운 합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실기는 정확한 풀이 과정과 답을 직접 수기로 작성해야 됩니다. 단답형으로 간단하게 쓰는 것도 있지만 다소 풀이 과정이 길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기의 합격률이 낮은 이유는 풀이 과정 실수에 있습니다. 어떻게 답이 맞아도 풀이 과정이 틀리면 해당 문제는 0점으로 처리됩니다. 대학 교수들이 채점하기 때문에 깐깐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는 문제를 최대한 정확하게 푸는 것이 좋습니다. 애초에 시험시간이 모자랄 일은 없습니다. 150분(2시간 30분)으로 충분합니다. 따라서 아는 문제의 풀이 과정을 최대한 정확하게 적어서 풀어야 해당 문제에서 점수를 딸 수 있습니다. 필기와 달리 과목별로 과락도 없기 때문에 그냥 60점만 넘으면 됩니다. 단답형하고 비교적 쉬운 것만 풀어도 40점은 넘습니다. 그리고 아는 문제 3~4개를 정확히 풀면 60점으로 합격할 수 있습니다.
기타
토익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해외 국가에서도 인정하는 자격증입니다. 다만 해외에서 인정이 되려면 영문으로 다시 증명서 또는 자격증을 발급받아야 됩니다. 이 때 발급 수수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엔지니어 등으로 해외 취업을 계획하고 있다면 전기기사 자격증이 유용한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자격증이 해외에서 인정받기 힘든 것과 다릅니다. 또한 실기는 기출을 최대한 적게 보고 기본 이론을 중심으로 천천히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