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여성의날 의미과 역사, 유래는?

 20세기 들어서 여성의 인권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실질적인 여성 권리 향상에 대한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날입니다.

국제여성의날
출처 : 네이버

3월 8일로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습니다. 1908년 미국에서 시작된 이후에 현재는 전세계 거의 모든 국가에서 기념하고 있습니다. 21세기 들어서 여성의 인권이 많이 향상되었지만 아직도 곳곳에 불합리한 것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1980년대 처음으로 공식 기념일이 되었습니다. 그 이전 전후세대에서 여성의 인권이 좋지 않았습니다. 이것을 극복하고자 1980년대부터 움직임이 일어났습니다.


한국에서는 기념일이긴 하지만 공휴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의외로 북한에서는 공휴일이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평등을 기념하는 날이라서 비중이 있게 다루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장미꽃을 선물하며 여성의날을 기념하기도 합니다. 또한 많은 업적을 쌓은 여성들이 알려지지 않은 것을 홍보를 하기도 합니다. 과학, 문학 등에서 업적을 남긴 여성도 많습니다. 하지만 주로 남성만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대체로 남성 중심 문화로 세계가 돌아갔기 때문에 여성의 업적이 저평가된 경향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의 날을 통해서 공정한 평가로 업적을 기념하는 의미가 큽니다. 세계 여성의 날 공식사이트에서는 심볼 컬러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보라색, 흰색, 초록색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보라색은 정의와 존엄을 의미하고, 녹색은 희망을 의미하고, 흰색은 순결을 의미합니다. 흰색의 의미를 바꿔야 된다는 의견도 많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