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나 바머 이야기, 드라마 맨헌트, 실제 배경과 근황

 유나 바머는 미국의 악명 높은 폭탄 테러리스트입니다. 하지만 활동하는 약 20년 동안 거의 증거를 남기지 않아서 FBI가 수사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유나 바머
출처 : 넷플릭스

수법은 비교적 간단했습니다. 책이나 택배에 폭탄을 설치하고 열어보는 순간 터지는 장치를 설치했습니다. 초기에는 위력이 크지 않았지만 갈수록 진화하여 화력을 더 강하게 만들었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피해자는 늘어갔는데 수사하는 10년 동안 이렇다 할 단서도 잡지 못했습니다. 그의 본명은 시어도어 카진스키입니다. 하버드 대학을 다녔고 이후에 대학원은 미시간 대학을 다닙니다. 수학 전공으로 UC 버클리에서 조교수로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학력이 아주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FBI는 수사 초기부터 꽤 오랜 시간을 유나 바머가 저학력에 블루 칼라에 일하는 사람으로 특정했습니다.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높은 인물들을 대상으로 했고 폭탄을 제조하는 능력이 꽤 능숙했기 때문에, 숙련된 기능공으로 프로파일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수사가 아주 난항을 겪었습니다. 유나 바머라는 이름의 뜻은 간단합니다. 대학교과 공항에 테러를 자주했기 때문에 University + Airport + Bomber을 합쳐서 Unabomber라는 별명을 갖습니다.


검거된 결정적인 이유는 언론에 보낸 선언문 때문이었습니다. 산업사회와 그 미래라는 장문의 글을 언론사에 보냅니다. 그런데 유나 바머의 친동생이 우연히 그 글을 읽고 자기 형과 글쓰는 것이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FBI에 형을 신고하고 유나 바머 시어도어 카진스키는 검거됩니다. 이 내용들이 드라마로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맨헌트 : 유나 바머라는 드라마입니다. 실화를 기반으로 만들어서 몰입도가 높습니다.


드라마에서 그의 행적을 꽤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산업사회와 그 미래라는 선언문의 내용은 꽤 논리적입니다. 문명이 발달하면서 사람들은 본성을 잊고 기술에 의존하는 노예가 되었다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또한 환경을 파괴하며 자연을 거스른 다는 내용도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1996년 54세의 나이에 ADX 플로렌스 교도소에 7번의 종신형을 받고 수감됩니다. 사형을 면한 이유는 동생 덕분입니다.

유나 바머
출처 : 넷플릭스

유나 바머 검거자에게 100만 달러의 현상금이 걸려 있었습니다. 동생이 신고를 했기 때문에 현상금은 동생에게 돌아갑니다. 하지만 동생은 피해자들에게 사과하며 100만 달러 전액을 피해자들에게 나눠 주겠다고 했습니다. 또한 자신이 진심으로 사과하며 형의 사형만의 부디 면해 달라고 청합니다. 형과 동생이 아주 다른 길을 걷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나 바머의 어린 시절은 생각보다 친절하고 평범했다고 합니다. 어떤 사건들로 변하게 됩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지능이 뛰어났기 때문에 항상 월반을 해서 수업을 듣습니다. 자기보다 2~3살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다 보니 항상 겉돌고 따돌림을 당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공부는 열심히 해서 16살에 하버드에 입학합니다. 여기서 겪은 사건들이 결정적이었습니다. 미국 CIA가 냉전시대에 주도한 MK 울트라 프로젝트의 희생양이 됐기 때문입니다. 미국 정부가 소련 스파이를 심문하려고 만든 프로젝트입니다.


하버드 교수와 결탁하여 하버드를 다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밀리에 실험을 했습니다. 사실 하버드 뿐만 아니고 많은 대학교에서 실험이 진행되었습니다. 학생들에게는 평범한 프로젝트라고 말한뒤 학생들이 의견을 제시하면 온갖 방법으로 모욕을 줍니다. 그럼 학생들의 자존감이 무너지고 심리적으로 취약해 집니다. 이 상태에서 말도 안되는 질문을 하고 동의하냐고 물어봅니다. 그럼 대부분의 학생들이 동의한다고 말합니다.


이런 실험을 한 이유는 심리적으로 압박을 가하면, 어떤 사실 이던지 손쉽게 털어 놓을 수 있는 상태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입니다. 군사적인 목적을 위해서 많은 사람들을 심리적으로 무너뜨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가 나서서 민간인에게 끔찍한 일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유나 바머의 부모들도 하버드 진학 이후에 유나 바머가 이상해졌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사건을 겪은 사람들이 모두 유나 바머처럼 되는 것은 아니지만 CIA에 자행한 이런 프로젝트가 영향이 된 것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미국 사람들은 괴담 같은 것을 잘 믿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왜냐면 이런 사건이 실존했기 때문입니다. 유나 바머에게 편지를 보내서 소통하는 사람들도 꽤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드라마 내용을 알려줘서 감상평을 듣기도 했습니다. 최근 2021년 본인의 건강이 악화되었다는 것을 편지로 밝히기도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2024 서피스 랩탑 Copilot 플러스 15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원고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