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북중미 월드컵 개최 국가, 일정, 특징

 카타르 월드컵이 대흥행속에 종료가 되었습니다. 이런 분위기에서 다음 월드컵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2026년에 진행되는 다음 월드컵은 북아메리카에서 진행됩니다. 미국, 멕시코, 캐나다 3개국이 동시에 개최를 합니다. 유나이티드 월드컵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2026 월드컵
출처 : FIFA


한일 월드컵에 이어서 오랫만에 열리는 공동 개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참여 국가가 48개로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까지는 32개 국가가 참여했습니다. 취지는 진정한 의미의 세계인의 축제를 만들자는 것 입니다. 하지만 중동과 중국의 자본력의 영향이 크다는 관측이 많습니다. 일정은 이전 월드컵처럼 여름에 진행됩니다. 카타르 월드컵만 이례적으로 겨울에 진행되었습니다.


다시 여름에 열린다는 점에서 익숙한 즐거움을 느낄 확률이 많습니다. 가장 큰 이슈는 경기를 어떻게 진행하냐입니다. 참여 국가가 48개 이기 때문에 경기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의 경기수와 똑같이 유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3개국을 1개조로 편성하는 것 입니다. 이렇게 하면 조별예선이 2경기가 됩니다. 그리고 32강전부터 토너먼트 경기를 하는 것 입니다. 조별예선 P조까지 생기는 것 입니다.


이외에 다른 방법을 하면 어떻게든 경기수가 늘어납니다. 선수들의 체력적인 문제가 중요하기 때문에 위의 방법을 채택할 확률이 아주 높습니다. 당연히 각 대륙별로 배정된 티켓도 늘어났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주목이 되는 것은 플레이오프입니다. 기존에는 0.5장을 갖고 단판 매치로 간단히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48개국이기 때문에 0.33장, 0.66장 같은 복잡한 경우의 수가 만들어집니다.